본문 바로가기
Architecture and Art

프랭크 게리, Jay Pritzker Pavilion, 야외 공연장

by 하프시계 2022. 5. 4.
반응형

Millennium Park Foundation

Jay Pritzker Pavilion

Millennium 공원에 위치한 파빌리온 건축물, 프랭크 게리가 건축했다. 뮤직 공연뿐만 아니라 오케스트라 공연도 하는 야외 공연장이다.

1. 기본정보

  • 연도: 2004년
  • 건축가: Gehry Partners
  • 용도: Pavilion, Installations, Theaters & Performance
  • 위치: 시카고 Millennium Park, US
  • 클라이언트: Millennium Park
  • 외관 재료: 스테인리스 패널

[Millennium Park] 시카고 밀레니엄 공원

밀레니엄 공원은 관공서와 은행 등 오피스가 밀집되어 있는 곳에 위치한다. 주변에 높은 빌딩들이 많은데, 시카고 시민들이 자연 속에서 쉴 수 있는 공간으로 마련되어있다. '밀레니엄'이라는 이름처럼 2000년도에 문을 열 예정이었지만, 공사가 지연되어 2006년에 전액 기부금으로 완공되었다. 

 

[프랭크 게리의 건축]

1929년 폴란드 계 유태인 이민자의 후손으로 캐나다에서 태어났다. 열여섯 살 때 로스앤젤레스로 이주했는데, 자유분방하고, 개방적이고, 다양함이 혼재된 분위기가 그의 작업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는 많은 예술가들과 교류했는데, 이것이 그를 '예술가와 같은 건축가'로 만들어 주었다. 

 

한 도시의 건축물이 그 지역에 미치는 영향, '빌바오 효과'를 만들어낸 건축가로, 빌바오에 구겐하임 미술관을 설립하면서 쇠락하던 빌바오 도시가 프랭크 게리가 건축한 건축물로 인해 경쟁력이 생기게 되었다. 게리의 건축물들은 스테인리스 패널로 덮여있고 조각적인 형태를 하고 있다. 프랭크 게리 특유의 스테인리스 판넬 형태를 보여준다. 색조 등 시스템으로 패널에 투사되면 주변 환경을 반사시켜 매번 다른 분위기를 연출한다. 프랭크 게리의 건축물은 항상 스테인리스 패널을 옷처럼 입는 듯하다.

 

[제이 프리츠커 파빌리온]

무대 지역은 Douglas Fir로 덮여 있다. 밀레니엄 공원의 중심지에 위치해 있다. 파빌리온에는 최대 120명의 뮤지션으로 구성된 오케스트라를 수용할 수 있는 휴대용 라이저 시리즈와 최대 150명의 멤버로 구성된 합창단을 위한 공간이 있는 합창 테라스가 있다. 백스테이지 구역은 인접한 Harris Theater for Music and Dance와 공유된다.

 

대형 유리문은 겨울철에 연회, 리셉션, 강연 등의 공공 행사를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장식적인 조명 시스템은 저녁 공연 동안 색조 세차와 돌출부로 정자를 강화한다.

관객을 위한 좌석은 두 가지 구역으로 제공된다. 주요 좌석 구역은 고정 좌석에 최대 4,000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파빌리온 바로 옆에 위치해 있다. 주요 좌석 구역 너머의 잔디밭에서 최대 7,000명을 수용할 수 있다.

연주 사운드는 파빌리온 앞에 위치한 스피커 클러스터로 강화되고 강화된다. 또한 잔디 면적의 전체 길이 600피트, 너비 300피트에 걸쳐 있는 트렐리스에 분산된 보강 및 강화 음향 시스템이 매달려 있다. 이 음향 시스템은 관객들에게 무대 위의 소리를 더 잘 느낄 수 있게 해 주고 주변 지역의 소리 수준을 조절한다. 평평한 돔 모양의 트렐리스는 보통 65피트 간격으로 구부러진 강철 파이프로 구성되어 있다. 트렐리스는 스테인리스강 패널로 덮인 원통형 콘크리트 기둥에 의해 지지된다.

파빌리온은 3층 지하주차 구조의 꼭대기에 위치해 있다. 밀레니엄 파크와 인접한 버스 웨이와 지하철 선로가 주차 구조의 가장 낮은 층에 있는 파빌리온 아래를 지나간다. 960피트 높이의 BP 보행자 다리는 파빌리온에 인접해 있으며 콜럼버스 드라이브에 걸쳐 있으며, 밀레니엄 공원의 동쪽 부분과 매기 데일리 공원과 호수 앞과 지하 주차장과 같은 다른 요소들과 연결되어 있다.

 

2. 도면

배치도
평면도

 

참고자료

Millenniumpark Foundation
ArchDaily

[2022.05.04. 업데이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