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 리뷰

팀 버튼 특별전, DDP에서 10년만에 전시

by 하프시계 2022. 5. 27.
반응형

Poster, Tim Burton, All Rights Reserved

<팀 버튼 특별전: The World of Tim Burton>

유머와 공포의 기괴한 즐거움을 보여주는, 팀 버튼

 

이번에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에서 10년 만에 한국에서 팀 버튼의 특별전시를 한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전시를 갈 계획을 했다. 팀 버튼은 주로 영화감독으로 대중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가위손(1990), 크리스마스의 악몽(1993), 찰리와 초콜릿 공장(2005), 유령신부(2005),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2010), 미스 페레그린과 이상한 아이들의 집(2016) 등이 있다.

 

영화 제목을 듣기만 해도 아마 모두가 알 정도의 히트 작품들이 많은데, 사실 팀 버튼은 감독이자 '예술가'로 영화계에서 가장 상상력이 풍부하고 시각적인 영화 제작자로 알려져 있다. 감독이 되기 훨씬 전에 그림과 사진을 통해 자신을 표현했고 수많은 손 스케치를 그렸는데 이러한 배경은 그의 창작 과정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그의 작품은 분위기와 내용이 '그로테스크'한 것으로 유명하다. 사실 그의 작화를 보면 '그로테스크' 느낌이 어떤 느낌인지 강하게 알 수 있다. 팀 버튼은 자신만의 독보적인 양식을 만들어 냈는데, 사람들은 이 양식을 버트네스크(Burtonesque)라고 부른다. 

 

이번 전시회는 어린 시절에 그린 습작부터 회화, 데생, 사진, 영화 캐릭터 모형, 미공개작까지 총 500여 점의 작품을 보여준다. 실현되지 않은 프로젝트들을 소개하여 이를 통해서 팀 버튼이 예술가로서 얼마나 다채로운 활동을 했는지 보여준다.

 

Tim Burton - Facebook Official Page

한국 관람객들을 위해 팀 버튼이 직접 디자인한 새로운 조형물을 최초로 공개한다. 건축가, 자하 하디드(Zaha Hadid)의 오랜 팬이었던 팀 버트는 그녀가 설계한 DDP에서 전시를 할 수 있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했고, 우주선을 연상시키는 건물에 어울리는 조형물을 디자인하게 되었다. 또한 10년 전 한국에 처음 방문했을 때 스스로가 외계인처럼 이방인 같이 느껴졌던 당시의 감정도 담겨있는 작품이라고 한다.

 

 


전시내용

The exhibition view of "The World of Tim Burton" [GNC Media]

 

[기본내용]

  • <팀 버튼: The World of Tim Burton>
  • 전시 기간: 2022년 4월 30일 (토) ~ 2022년 9월 12일 (월) / 휴관일 없음/ 공휴일 정상 운영
  • 전시 장소: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 배움터 지하 2층 디자인 전시관
  • 관람시간: 오전 10시~오후 8시 (매표 및 입장은 관람 종료 1시간 전인 오후 7시 마감)
  • 요금: 일반 20,000원/ 청소년 15,000원/ 어린이 13,000원
  • 내부 사진 촬영 금지

 

 

 

"One person's craziness is another person's reality"
- Tim Burton

 

 

[전시구성]

전시는 총 9개의 주제를 바탕으로 구성되어있다.

 

  1. 영향력 (Influences) - 유년기부터 커리어 초기까지의 드로잉과 실험작들을 소개한다.
  2. 홀리데이 (Holidays) - 팀 버튼의 고향, 캘리포니아 버뱅크라는 작고 조용한 시골 동네의 영향을 보여준다.
  3. 카니발 (The Carnivalesque) - 유머와 공포라는 상대적인 개념이 융합된 팀 버튼의 가장 대표적인 테마이다. 
  4. 인물에 대한 탐구 (Figurative Works: Men, Women, or Creatures?) - 팀 버튼의 현실과 다른 새로운 해석을 표현한다.
  5. 오해받는 낙오자 (The Misunderstood Outcasts) - 팀 버튼의 최대 관심사인 '아웃사이더적인 요소'를 보여준다.
  6. 필름 캐릭터 (Film Characters) - 팀 버튼의 아이디어가 영화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여준다.
  7. 세계 여행 (Around the World) - 팀 버튼이 스쳐 지나가는 영감들을 빠르게 표현한 기록들을 보여준다.
  8. 폴라로이드 (Polaroids) - 인스턴트 카메라로 촬영하여 제작한 오버사이즈 폴라로이드 시리즈이다.
  9. 실현되지 않은 프로젝트 (Unrealized Projects) - 실현되지 못하고 중단된 프로젝트들을 소개한다. 

 

 

 

[포토존]

대형 캐릭터 풍선

 

반응형

 

영상 포토존

 

발자국 표시에 서 있으면 그림자 영상이 나타난다. 사람들이 줄 서서 찍는 포토존 공간이다. 

 

 

포토존 공간

포토존이 굉장히 많다. 전시 내부 공간은 사진 촬영이 불가능이기 때문에 관람객들이 외부에서 사진을 많이 찍는다. 아무래도 다양한 캐릭터를 만들어내는 팀 버튼의 특성상, 다양한 괴물 캐릭터 조형물이 많이 배치되어있었다. 

 

 

 

[굿즈샵]

귀여운 스티커들과 마스킹 테이프

 

사실 어느 전시에 가던, 굿즈샵에 들릴 때는 항상 가슴이 두근거리면서 지갑을 열게 된다. 이렇게 특별전시를 하면 또 팀 버튼이 언제 한국에 올 지도 모르는 것이 사실이고, 어릴 때부터 팀 버튼의 영화, 애니메이션을 좋아했기 때문에 이것저것 살려고 눈에 불을 켜고 보았는데 막상 별거 안 샀다. 엽서랑 자석 정도..?

 

 

 

[2022.05.27. 업데이트]

 

 

 

 

참고자료

DDP 전시
GNC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