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chitecture and Art

건축과 예술의 만남, 자하 하디드와 아니쉬 카푸어

by 하프시계 2022. 5. 2.
반응형

자하 하디드(Zaha Hadid) & 아니쉬 카푸어 (Anish Kapoor)

건축과 예술의 만남,

UK Holocaust Memorial International Design Competition

[영국 홀로코스트(유대인 대학살) 추모관 국제 디자인 공모전]

2016년 9월, 영국 홀로코스트 추모 재단의 조언에 따라, 지역사회와 지방정부는 홀로코스트와 나치 박해의 희생자들과 생존자들을 기리기 위해 국립 기념관을 위한 국제 2단계 디자인 공모전을 시작했다.

 

모든 사람들이 홀로코스트를 기억하기 위한 장소이자 연례 국가 기념식의 초점으로 여겨지는 이 기념관은 편견과 증오에 맞서려는 영국의 약속이다. 그것은 성찰과 연민을 불러일으키고 현재와 미래 세대가 차이를 존중하고 포용하도록 격려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병행하여 기술, 재정, 계획 또는 기타 제약을 받는 새로운 학습 센터가 계획되어 있으며, 이는 영국 전역에 홀로코스트 교육을 발전시키고 방문객들이 최악의 경우 사회적 붕괴가 어떻게 대량학살을 일으킬 수 있는지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도록 도울 것이다.

 

영국 민주주의의 중심에 있는 국회의사당과 함께 기념관의 부지는 템스 강과 인접한 빅토리아 타워 가든에 있다. 정원은 이미 민주적 가치에서 영감을 받은 추모 내러티브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이 프로젝트와 일치한다. 19세기 중후반과 20세기 초로 거슬러 올라가는 세 개의 유명한 기념물은 참정권 확대, 노예제 폐지, 시민 희생을 기념한다.

디자인 도전은 방문객들에게 인류의 가장 어두운 시기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정서적으로 강력한 탁월하고 민감하게 설계된 메모리얼 및 학습 센터를 만드는 것이었다.

일부 생존자들과 홀로코스트에 의해 영향을 받은 사람들에게 생존 이야기는 인간 본성에 대한 희망의 빛을 드러낼 수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 역사에서 이 순간을 결코 참을 수 없는 것으로 인식하는 것은 홀로코스트의 집념을 타협하는 것이다.

 

배심원은 2017년 9월에 최종 후보자를 인터뷰하기 위해 만났고, 아자예 어소시에이츠와 론 아라드 아키텍츠(Adjaye Associates and Ron Arad Architects)가 이끄는 팀을 대회의 우승자로 만장일치로 선정했다.

 

 

참고자료

UK Holocaust Memorial International Design Competition

 

영국에서 주최한 공모전으로 건축가와 예술가로 이루어진 팀이 지원했다. 우승하지는 못했지만, 실험적인 조각으로 유명한 아니쉬 카푸어와 곡선 건축으로 유명한 자하 하디드가 한 팀으로 제안서를 냈다. 

 

아니쉬 카푸어 & 자하 하디드

Anish Kapoor and Zaha Hadid Architects

Images: Malcolm Reading Consultants/Emily Whitfield-Wicks

[제안 개념]

운석, 산, 돌은 특히 유대인의 전통에서 성찰 장소의 중심에 있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자연의 광활함을 우리 인류의 증인으로 내세운다. 홀로코스트 기념비는 우리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사색적이고 침묵해야 한다. 인류 역사의 이 끔찍한 장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후손들에게 주는 약속임에 틀림없다.

우리의 제안의 개념은 강력한 단순한 제스처가 시각적 및 인지적 영향을 미친다는 이해에 기초한다. 홀로코스트 기념관에 대한 우리의 제안은 사람들이 전달되는 메시지의 거대함에 초점을 맞출 수 있게 하는 강력한 특이점 즉 식별 가능한 이미지로 자리 잡고 있다. 사이프러스 숲은 역경 속에서도 생명, 성장, 희망을 상징하는 공원 내 이러한 순간들의 음울한 증인으로 적절히 서 있다. Learning Center는 완전히 지하에 위치해 있습니다. 즉, 풍부한 콘텐츠에 대한 단순하고 보잘것없는 수용체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도덕적 목적은 그것을 확립된 건축 양식의 그것 이상으로 높입니다. 기념비에 대한 단일한 진술과 학습 센터의 겸손함이 결합되어 강력한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제안서의 건축적 품질을 정의합니다.

 

Images: Malcolm Reading Consultants/Emily Whitfield-Wicks

 

아니쉬 카푸어 특유의 정말 실험적이면서 거대한 스케일의 조각 예술을 보여준다. 개인적으로 저렇게 건축된 모습을 한 번 보고싶었지만 아쉽게도 공모전에서 탈락했다. 

 

 

▼공모전 영상 링크

https://vimeo.com/200833251

 

[2022.05.02. 업데이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