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건축, 지속 가능한 건축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이상기온으로 인한 자연재해가 찾아오고 있다. 과학자들이 이전부터 계속해서 기후위기를 주장했지만, 안타깝게도 기후위기는 찾아왔고 더 이상 한 나라의 문제가 아닌 모두의 문제가 되었다. 이제는 다 같이 해결하려는 자세가 필요해졌다. 모든 분야에서 지속가능성을 고려해야 하고, 건축도 예외는 아니다. 의, 식, 주의 한 부분을 담당하는 '건축'은 사람이 살기위한 필수 조건중 하나로, 필요에 의해 만들어지고 노후화되면 부숴야 하기에 '지속 가능한 건축'은 현대사회에서 중요해졌다. 지속 가능한 건축을 어떻게 보여줬는지, 지속 가능한 건축을 하려고 노력한 최근 파빌리온을 소개한다.
1. Ágora Valencia Pavilion
도시 발렌시아의 현재와 미래를 위한 선물로 구상되었다. 이 파빌리온의 디자인과 건축은 발렌시아 영토의 재료와 장인의 전통을 탐구한다. 면적 350㎡의 모듈러 파빌리온은 화가 Manolo Garcia의 나무 'Vareta'와 같은 도자기의 혁신과 전통에서 비롯된 재료의 유명한 디자인 이야기를 담고 있다.
[기본정보]
- 건축가: Arqueha, Miguel Arraiz
- 건축연도: 2022년
- 건축면적: 350㎡
- 위치: Valencia, Spain
- 목적: 발렌시아 사회, 관광, 사람들의 만남의 장, '디자인의 수도'를 보여주는 파빌리온
- Manufacturers: Iguzzinni, Inalco, Wandegar
- Structure: Josep Marti
- Construction: ATG Desarrollos
[파빌리온 건축 정보]
파빌리온은 가로 24m, 세로 10m, 높이 9m의 평면 구조물로 구성되어 있다. 건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빛을 여과하기 위해 정면에 수직으로 배치된 MDI조각으로 Inalco, Wandegar 회사가 개발한 피부로 덮여 있다. 조각은 팔라스 예술가인 Manolo Garcia가 만들었다. 지중해의 파도를 시뮬레이션하여 도시를 서로 다른 문화 간의 역사적 결합 지점이라고 언급한다.
*MDI (Minerals, Design, Innovation) - 가장 순수한 미네랄로 개발된 혁신적인 표면으로, 몸과 표면이 미적 연속성을 나타낼 수 있음. 자체 공정에서 얻은 50%의 재활용 재료로 제조되어 지속 가능한 제품이다. 독보적인 Full Digital 기술은 70%의 물을 절약하고 용제의 사용을 피한다.
*Arqueha Studio - 발렌시아 시 3개 동네의 기후 전환을 위한 플랜 제로(Plan Zero)의 코디네이터다. 사전 제작 및 지속 가능성 매개변수를 적용하여 프로젝트의 기술 개발을 수행해 왔다.
BIM과 같은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파라메트릭 설계와 함께 건물의 모든 구성 요소가 산업화된 방식으로 해결되어 각 Slats와 프레임들이 사전 제작되며 탈부착 가능하다.
[지속 가능한 건축]
이 파빌리온은 온열 쾌적 전략에 따라 구상된 공간이다. 공기 순환과 일사량 등 기후 변수를 고려한 설계로 나머지 광장에 쾌적한 개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수직 슬랫의 껍질에 의해 형성되는 태양 보호는 동쪽, 서쪽에서 오는 태양 복사열을 줄이는 데 성공했다. 나무 지붕은 남쪽에서 오는 빛과 비슷한 방식으로 작용하여 어떤 경우에도 건물의 자연 환기를 가능하게 한다. 태양 보호와 자연 환기는 광장의 다른 어떤 지점보다 파빌리온 내부 안락한 온도를 최대 10도까지 낮출 수 있고 이 모든 것은 다른 에너지 없이 CO2 배출이 0이다.
[파빌리온 건축 이유]
발렌시아는 디자인과 그 횡단성을 대중, 기업, 기관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자체 활용한다. 헬싱키(2012)나 타이베이(2016)와 같은 다른 세계 디자인 수도들이 디자인을 보고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중심지로 건설한 전시관의 발자취를 따랐다.
발렌시아 시는 100년 이상의 디자인 결과물이다. 도시, 건축, 예술, 제품, 인테리어, 그래픽 디자인은 이 도시를 글로벌하게 만들었다. 이 파빌리온을 통해 사회, 관광, 사람들의 만남의 장이 되어 모두가 참여하고 디자인의 수도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 있도록 한다.
발렌시아는 세계 디자인 기구 (World Design Organization)가 공식 지정한 이후, 2022년 세계 디자인 수도(World Design Capital) 일정을 소통할 수 있는 중심 공간뿐만 아니라 사람과 연결되는 만남의 지점이 있어야 했다. 도자기를 통해 발렌시아의 산업을 말하고 지붕을 통해 바다의 파도를 말하는 건물이다. Fallas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건물이다.
참고자료
ArchDaily - Agora Valencia Pavilion
2. Floating Forest
"Floating Forest is a green graft in the heart of Milan. It is an ecosystem with a very high variety of pland species, capable of multiplying biodiversity. Floating Forest activates the environmental benefits associated with urban forestry also in connection with other green spaces in the city." - Stefano Boeri
[기본정보]
- 건축가: Stefano Boeri Interiors
- 건축연도: 2022년 (Milano Design Week)
- Client: Timberland
- 위치: Milano, Italy (Darsena강)
도시 녹화는 기후 변화의 영향과 싸우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기본적인 단계다. 이를 위해 도시는 더 녹지가 많아야 한다. 도시 숲은 환경의 건강을 개선하고 생물 다양성을 회복하여 미래 세대에게 유산을 남길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브랜드 '팀버랜드'의 비전, 낭비되는 것이 없는 원형성의 개념과 함께 더 푸르고 더 공평한 미래에 대한 비전을 파빌리온으로 보여준다. 토르토나 디자인 위크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 프로젝트는 도시 지역의 재녹화 촉진뿐만 아니라 최신 친환경 제품을 부각해 사회적, 환경적 굿즈를 위한 힘이 되겠다는 브랜드의 의지를 강조한다.
[파빌리온의 목표]
플로팅 포레스트의 목표는 새로운 형태의 환경 책임과 도시화된 공간을 점유하고 변화시키는 새로운 방법을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연권과 인간 사이의 교차와 화해의 장을 제공하는 것이다. 개인이 자신과 자연 세계 사이에 두는 거리가 새로운 모양과 크기를 띠는 사회성을 위한 공간이다.
[건축 구성]
숲은 밀라노의 다른 녹지공간과 연계해 610개 식물과 30여 종이 생물다양성을 증식하고 도시 임업과 관련한 환경적 편익을 활성화하는 독립된 생태계로 개념적으로, 물리적으로 연구되어 왔다.
숲은 생물 다양성의 중요성과 자연의 혜택을 재발견할 수 있는 환경뿐만 아니라, 꽃의 향기와 선택된 종의 촉각을 콩해 모든 감각을 수반하는 물리적, 가상의 완전한 몰입 경험을 제공한다.
[프로그램 구성]
경로를 통해서 서로 다른 감각과 관련된 네 가지 기본 요점을 가진다.
첫 번째 관심 영역은 Timberloop Take Back 프로그램과 관련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소비자들이 마모된 Timberland를 선택 매장에 반품하거나 편리한 선불 배송 옵션을 통해 반품하도록 장려한다. 반품된 제품은 재판매를 위해 수리 및 개축되거나 분해되어 일부 부품은 재사용되고 나머지는 재활용된다.
두 번째 지역은 팀버랜드가 출시한 최신 기술 중 하나인 GreenStride전용 지역이다. GreenStrid 밑창은 재생 가능한 사탕수수 및 나무 고무를 75% 조합하여 제작되어 모든 단계에서 리바운드되는 등 자연스럽게 가볍고 편안하다.
세 번째 방 'Hear & Breath'에서는 숲이 독립된 생태계라는 개념과 CO2를 흡수하는 역할 등 자연이 밀라노 도시와 우리의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추가 설명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방문객들은 우리가 자연에 순전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더 푸른 미래에 대한 브랜드의 비전을 발견할 수 있고,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고 긍정적인 표시를 남길 수 있다.
참고자료
Boeri Interior - Floating Forest
ArchDaily - Floating Forest
[2022.09.08. 업데이트]
'Architecture and Art' 카테고리의 다른 글
DDP 전시, 장 줄리앙 첫 회고전 후기 (0) | 2022.10.08 |
---|---|
한강의 새로운 인공섬 건축, The Leaf (0) | 2022.10.03 |
2022년도, 대한민국 건축사대회, 제주도 (0) | 2022.09.01 |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근대 건축에서 현대 건축으로 (0) | 2022.07.23 |
프랑스 건축 거장, 장 누벨 (0) | 2022.07.06 |
댓글